이번 현대 YF 소나타가 1등을 했다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기구(IIHS) 결과를, 국내랑 수출이랑 차이가 좀 나긴 하지만 여하간 차 사실 때 참고하시라고 정리를 조금 했습니다.
http://www.iihs.org/ratings/default.aspx
위에 가시면 전체 결과가 있습니다. 상세 결과 이외에도 지난해 결과나 차종별 비교도 해볼 수 있습니다.
등급은 G > A > M > P 순입니다.
여기서는 국내 메이커의 차종과 국내에 들어와있는 수입 차종 결과를 조금 살펴보겠습니다.
1. 중형차
이번에 기사 뜨면서 가장 관심있어하실 현대 소나타의 경우 결과가 좋습니다.
세부 결과를 보면 2000년 이전 모델의 경우 결과가 안좋았는데 2000년 들어오면서 결과가 좋아집니다.
http://www.iihs.org/ratings/ratingsbyseries.aspx?id=427
기아의 옵티마(지금의 로체)는 사이드와 전복시가 조금 떨어지네요.
동급 중형차 결과를 보면 캠리는 후방 충돌이, 알티마는 후방 및 전복시 결과가 약간 떨어지네요.
아우디 A3와 폭스바겐 제타, 파사트, 볼보의 C30은 좋은 결과를 받았네요. 국내에 폭스바겐 CC는 결과가 괜찮은 것 같은데 전복시 결과가 없어 빠진 모양입니다.
국내에 곧 출시 예정인 스바루의 레가시와 아웃백도 결과가 좋습니다.
미츠비시 갤런트는 국내에 랜서로 팔리는 차종으로 후방 및 전복시 결과가 약간 떨어지네요.
http://www.iihs.org/ratings/summary.aspx?class=30
2. 소형차
기아 쏘울도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http://www.iihs.org/ratings/ratingsbyseries.aspx?id=673
현대 아반테는 옆이 좀 약하네요.
네모 반듯하게 생겨서 인기가 좋은 닛산 큐브도 결과가 좋고, 스바루의 임프레자도 결과가 좋습니다.
단, 임프레자는 WRX 모델 빼고 라고 되어있네요.
골프도 결과가 좋구요.
예뻐서 많이들 타는 비틀과 PT 크루저는 옆과 후방이 좀 약하군요.
소형차는 전복시 결과가 없어 빠진 차들이 많습니다.
http://www.iihs.org/ratings/summary.aspx?class=40
3. 대형차
현대의 그랜져(Azera), 기아의 오피러스(Amanti) 공히 전복시 결과가 빠졌습니다.
그랜져는 옆과 후방이, 오피러스는 후방이 조금 약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http://www.iihs.org/ratings/summary.aspx?class=20
포드 토러스는 예전의 명성을 되찾아가는 것 같습니다.
뷰익의 라크로스는 올해 중반 대우에서 알페온이라는 이름으로 내놓을 거라 했는데 결과는 좋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실려나 모르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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